<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는 8가지 방법>
사회인으로서 차는 거의 필수죠!
그리고 차를 갖고 있다면 차보험 역시 반드시 들어야 하는 필수요소에요.
하지만 가뜩이나 물가가 올라 가계가 휘청이는데, 차보험료 역시 만만치 않아 ⋞Ŵāĺĺēţ⋟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오늘도 열심히 일하고 있네요.
이럴 때는 작은 것부터 조금씩 절약해나가면 그 조금 조금이 모여 나름 쏠쏠한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Ŵāĺĺēţ⋟과 함께 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8가지 꿀팁에 대해 공부해봐요!
<자동차보험료 이렇게 절약하자!>
① 최선의 방법은 안전운전!
자동차보험료를 책정할 때 보험회사들은 운전자의 사고경력에 따라 할인, 할증등급요율과 사고건수요율(NCR)을 적용하고 있어요.
만약 안전운전으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면 내년에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 보험료가 3 ~ 13% 정도 할인되고, 무사고경력을 18년간 유지하면 보험료는 약 70%까지 할인된다고 해요.
하지만 사고가 발생한다면 사고의 규모(부상정도, 손해규모)와 건수에 따라 내년 보험료가 5 ~ 100% 할증된다고 하니,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안전운전을 하는 게 가장 좋답니다.
② 보험상품 비교는 필수!
자동차보험은 상품마다 할인, 할증률 등이 달라 보험료 차이가 꽤나 나기 때문에 가입 전 각 보험회사의 상품과 부과되는 보험료를 비교해볼 필요가 있어요.
자동차보험 상품과 보험료를 비교해 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금융소비자포털 파인에 접속하여 보험다모아를 활용하는 방법인데, 파인에는 보험상품정보뿐만 아니라 금융생활에 필요한 생활정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한 번씩 들어가보면 쏠쏠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요.
③ 다양한 할인특약을 활용하기!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본인의 차량운행 형태에 맞는 다양한 할인특약을 활용하면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어요.
만약 본인이 차를 많이 운전하지 않는다면 마일리지특약(주행거리연동자동차보험)에 가입하여 연간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2 ~ 35% 할인받을 수도 있고, 블랙박스를 장착했다면 블랙박스특약에 가입하여 보험료를 1 ~ 5% 할인받을 수도 있어요.
이외에도 회사별로 일정조건에 해당하면 추가로 할인을 해주니 해당하는 특약에 가입하여 보험료를 절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④ 운전자 범위는 신중하게 결정하기!
차보험 가입 시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의 범위를 어떻게 한정하느냐에 따라 보험료가 크게 차이날 수 있어요.
운전자의 범위를 가족, 부부 등으로 한정하거나 자동차를 실제 운전할 사람을 "30세 이상" 등으로 한정하는 운전자 연령제한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답니다.
참고로 이 경우에는 운전자 범위에 한정되지 않은 사람이 운전을 해서 사고가 나면 책임보험(대인배상 I)에 한해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은 유의하셔야 돼요.
⑤ 교통법규 준수는 기본이겠죠!
보험료를 크게 할증시키는 원인!
보험회사들은 자동차보험료를 책정할 때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음주나 무면허 등 중대 교통법규위반자와 상급 교통법규위반자(신호위반 2회 이상 등)에 대해서는 보험료를 5 ~ 20% 할증하고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교통법규는 지키는 게 좋아요.
반면, 이런 할증보험료를 재원으로 해서 교통법규를 잘 지킨 사람에게는 보험료를 0.3 ~ 0.7% 할인해주고 있다고 하니 교통법규 준수 잘 하고 보험료도 할증받자구요~
⑥ 운전 중에는 운전에만 집중하기!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운전을 하면 교통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에서도 DMB를 시청하거나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어요.
게다가 보험회사들은 이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과실비율을 10%p 가중하여 보험금을 산정한다고 하는데, DMB 시청 또는 휴대폰 사용 등으로 물적사고의 지급보험금이 소비자가 보험계약시 선택한 기준금액(50, 100, 150, 200만 원)을 초과할 경우 내년 자동차보험 갱신시 보험료가 3 ~ 8% 할증해버리게돼요.
특히 과실비율이 높은 운전자에게는 높은 할증률을, 과실비율이 낮은 운전자에게는 낮은 할증률을 적용하기 때문에 운전 중에는 딱 운전에만 집중하도록 해요.
⑦ 보험을 처음 가입한다면 가입(운전)경력 인정제를 활용하세요!
보험회사들은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하는 신규가입자에게 운전경력이 짧다고 인식하고 사고위험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보험료를 할증하는 동시에, 신규 보험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가입(운전)경력 인정제를 운용하고 있어요.
가입(운전)경력 인정제란 본인 외에 배우자, 자녀 등이 함께 운전하는 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있는 경우 가족 중 1명에 한해 운전경력을 인정하고 보험료 할증률을 낮춰주는 제도인데, 2016년 10월 금감원의 개선으로 자동차보험 계약체결 1년 이내에 등록 신청을 해야만 경력을 인정해 주던 제한이 폐지되면서 이제 신규보험가입자는 언제든지 경력인정에 필요한 서류나 등록절차를 이행만 하면 과거 운전경력을 모두 인정받아 보험료를 최대 52%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고 해요.
⑧ 서민우대자동차보험 대상여부를 확인하기!
서민우대 자동차보험은 저소득층 서민의 자동차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상품이에요.
이 상품의 가입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연소득 40000만 원 이하(배우자 합산)인 저소득층 서민 중 5년 이상의 중고자동차 소유자로, 보험료 수준이 일반 자동차보험보다 약 3 ~ 8% 정도 저렴하다고 해요.
그러니 해당하는 사람들은 이 특약상품을 활용하면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어요.
<오늘은 여기까지!>
가뜩이나 가계가 힘든 상황이니 아낄 수 있는 건 아끼는게 여러모로 나을 것 같아요.
오늘 ⋞Ŵāĺĺēţ⋟과 공부한 내용 숙지하셔서 자동차보험료 절약하세요~
'꼭 알아야 하는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행가면 "이것"부터 하자! 우대혜택 활용하기! (0) | 2023.12.05 |
---|---|
사회초년생 주목! 신용카드 "잘~" 사용하는 방법! (0) | 2023.12.04 |
추석에 알아두면 좋은 꿀팁들 정리! (0) | 2023.12.02 |
송금을 잘못 했을 때는 이렇게 하세요! (0) | 2023.12.01 |
카드 분실했을 때는 이렇게 대처하세요! (0) | 2023.11.30 |